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4 핀업컨셉디자인어워드 ‘6개 작품’ 선정

작성자
KITNEWS
조회
132
작성일
2024.10.25
첨부
2024 핀업컨셉디자인어워드 ‘6개 작품’ 선정

- 본상 2개, 입선 4개 작품, 산업공학과 HE. ER. Lab. 소속 학생들 성과
- ‘메트릭프린트’,‘켐칼크_화학실험계산기’등 6개 작품 수상

산업공학과 교수 및 학생들이 ‘2024 PIN UP CONCEPT DESIGN AWARDS(핀업컨셉디자인어워드)’에서 본상 2개(Silver, Bronze), 입선 4개(Finalist)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작품 디자인에 참여한 수상자들은 산업공학과 HE. ER. Lab.(감성과 경험 디자인 연구실/지도교수 조성주) 소속 4학년 박세민, 석사과정 김태우, 정영빈, 김창휘 학생이다. 정영빈, 박세민 학생은 2023년 대회에서도 각각 ‘거울 그립톡을 통해 수정이 용이한 화장품’, ‘좌·우로 분리되어 공간음향에 용이한 빔 프로젝터’로 Finalist에 선정된 바 있다.

본상 가운데 하나인 Silver상 수상작품명은 박세민, 정영빈 학생의‘메트릭프린트’이다. 측정한 치수를 외워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줄자에 LCD 패널을 설치해 측정값을 저장 및 출력할 수 있는 줄자 디자인이다.

Bronze 수상작품인 ‘켐칼크_화학실험계산기’는 김태우, 박세민 학생이 디자인했다. 공학용 계산기와 실험용 저울을 결합한 것으로, 화학 및 공학 분야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통합한 디자인으로 평가 받았다. 

이외에도 박세민, 김태우 학생의 ‘FireSafe Air(내장 에어백을 통해 열기를 차단하는 소화기)’와 ‘타임글로우(스톱워치를 탑재한 집중력 향상 데스크 램프)’를 비롯해, 박세민, 황준호 학생의 ‘스핀엑스(렌즈 세척이 가능한 렌즈 케이스)’, 박세민, 김창휘 학생의 ‘스팀주(노래가 재생되는 다양한 동물 형상의 아동용 증기흡입 치료기)’ 등 4개 작품이 입선작(Finalist)으로 선정됐다. 

‘FireSafe Air’는 온도감지 센서가 내재된 에어백으로 열기를 차단하며, 자이로스코프를 통해 가로방향으로 파지했음을 인지하면 자동으로 안전핀이 제거돼 보다 화재 진압이 용이하도록 개발된 유니버설 에어백형 소화기 디자인이다.

‘타임글로우’는 램프에 부착된 스톱워치에 원하는 시간을 충전하여 집중력을 요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집중력 향상 데스크 램프다. 

‘스핀엑스’는 탈부착 가능한 렌즈 메쉬망 위에 있는 렌즈를 흡착봉으로 집어 렌즈를 착용하는 것으로 외부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회전을 통해 세척할 수 있는 렌즈 케이스다.

‘스팀주’는 노래가 재생되는 동물 모양의 증기흡입기다. 친근한 동물 형태의 디자인과 노래 기능을 결합하여 아이들이 더 편안하고 즐겁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디자인이다. 

(사)한국산업디자이너 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24 핀업컨셉디자인어워드’는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로 미래를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디자이너를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으로 일반·기업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일반 부문은 대학(원)생 및 일반인이 개인 또는 팀(2인 이내)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선정된 작품에는 국내·외 교수 및 저명 디자인 전문가가 인증하는‘핀업 마크’를 부여한다.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굿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국내 3대 디자인 시상식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산업공학과 HE. ER. Lab.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UX 디자인 방법론을 연구하며 다양한 산학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53건 특허권과 109건의 디자인권을 출원 및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공모전에서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2024 핀업컨셉디자인어워드 시상식은 지난 10월 7일 퍼시스 본사에서 진행됐다.